업무사례

​술에 취해

택시기사를 때렸어요

택시기사 폭행

 

술 한잔하고 택시를 탔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아 택시 기사를 향해 욕도하고 때리기도 했어요.

목적지에 도착하여 요금을 결제하라는 기사의 말에도 순간 욱해서 또다시 온갖 욕설과 폭행을 했습니다.. 저 정말 술에 너무 취했었나봐요. 정말 죽을죄를 지었습니다...

 

image.png

 

의뢰인은 운행 중인 운전자를 폭행(운전자 폭행) 하였다는 혐의로 입건되어 검찰에 송치 후 재판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의뢰인은 본 사건의 혐의에 대해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image.png

image.png

image.png

출처 : 문화뉴스,연합뉴스,뉴시스

 

최근 운전자 폭행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져 형벌이 상향되었고 처벌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자칫 잘못하면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구속이 될 상황까지 처하였습니다.

경찰조사를 마친 후, 상황이 심각하게 흘러가고 있음을 인지한 의뢰인은 황급히 #천안형사전문변호사를 찾아 천안법무법인YK를 방문해주셨는데요.

 

운전자 폭행

운전자 폭행죄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특별법이 적용되는 범죄입니다. 따라서 형법의 일반 폭행, 상해죄에 비해 매우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10(운행 중인 자동차 운전자에 대한 폭행 등의 가중처벌)

운행 중인 자동차의 운전자를 폭행하거나 협박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제1항의 죄를 범하여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움직이는 차 안의 운전자를 폭행하는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져 인명사고까지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중처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png

 

 

특가법 운전자 폭행

운전자 폭행은 일반 폭행죄와 다르게 특정범죄가중법이 적용되어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아, 합의를 하였어도 징벌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으로 인해 피해자가 발생하였다면, 합의에 힘쓰셔야 하는데요. 이는 양형참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image.png

 

따라서 천안와이케이변호인은 의뢰인에게 합의가 가장 선행되어야 함을 알리고, 피해자와의 접촉하여 합의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끊임없이 진심으로 사과하는 자세를 보이며 원만히 합의에 이르렀는데요.

YK변호인의견서

  1. 범행에 이르게 된 경위

  2. 피고인은 진지하게 반성하고 있습니다.(반성문 첨부)

  3. 진심으로 사죄하여 원만히 합의하였습니다. (합의서 첨부)

  4. 사건 이전의 피고인의 행실 (재직증명서, 후원물품 내역 등 첨부)

  5. 많은 이들이 피고인 선처를 탄원하고 있습니다. (탄원서 첨부)

6.

7.

8.

9.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생략하였습니다.

 

 

 

또한, 변호인 의견서에는 ①피해자의 신체에 직접적인 폭행은 비교적 경미하다는 점, ②술을 마시게 된 경위,

③평소 기부를 자주 하던 의뢰인의 선량한 성품, ④가장인 의뢰인이 징역형에 처하면 집안에 큰 위기가 찾아올 수 있는 점 등을 강조하여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들을 첨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법리적으로나 사실적으로나 참작할 만한 사정이 있어 실형이 아닌 집행유예를 검토할 사안이라는 점을 부각하였습니다.

 

 

 

택시 기사 폭행 판결

 

 

운전자 폭행

집행유예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image.png

 

 

그 결과 법원에서도 ⑴의뢰인이 깊이 반성하고 있는 점, ⑵피해자와 합의한 점, ⑶의뢰인이 처한 사정, ⑷재범방지의 노력, ⑸변호인이 주장한 의뢰인 사안의 경미성 등

정상참작 사항들을 반영하여 의뢰인이 동종 전과 전과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뢰인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image.png

 

 

 

의뢰인은 1차 조사 후라는 다소 늦은 시기법무법인YK 를 방문해 주셨으며, 운전자 폭행 동종 전과도 있었기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변호인의 도움을 받아 재판 단계에서 신속하게 피해자와 합의에 이를 수 있었고, 진지한 반성의 모습 · 재범방지의 노력 등 유리한 양형자료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여 법원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가족의 곁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1분 거리에 위치한 천안법무법인YK는 형사법전문변호사 김규민 지사장을 필두로 총 6인의 변호인이 함께 의뢰인 사건을 맡아 해결하고 있습니다.

image.png

 

운전자 폭행은 결코 가벼운 사안이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 운전자 폭행은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어 법원의 태도 역시 강경합니다.

만일 택시 기사 운전 폭행으로 위기에 처하셨다면, 신속하게 와이케이로 전화 바랍니다. 그동안 해결했던 형사사건 경험으로 여러분 상황의 대응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image.pngimage.png

와이케이천안분사무소 지사장

김규민 변호사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변호사시험 합격

고려대학교 형사법학회 학회장

전) 서울고등검찰청 공익법무관(국가소송, 조세소송 담당)

전) 부산고등검찰청 공익법무관(행정소송, 조세소송 담당)

전) 서울지방국세청 송무국 변호사

국가송무상소심의위원회 위원

대전대덕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회원

2020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법 전문 변호사

2023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